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연분만 제왕절개 장단점 알려드립니다!

by Baby-Father 2022. 3. 27.
반응형

자연분만 vs 제왕절개

 

자연분만의 장단점, 제왕절개의 장단점을 알려드리고, 제왕절개 후 빠르게빠르게 회복하는 꿀팁 알려드립니다!

 

일시불 vs 할부, 선고통 vs 후고통 이런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바로 자연분만과 제왕절개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는 제왕절개로 첫째를 낳았고, 현재 둘째 임신 중인 맘입니다~

제가 얻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자연분만의 입원기간은 2박 3일입니다.

하지만 새벽에 분만을 했다면, 주치의 판단하에 산모가 원할 시 하루정도 일찍 퇴원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병원 침대가 생각보다불편하거든요!)

 

입원기간이 짧 것처럼, 자연분만은 제왕에 비해 회복이 월등이 빠르고, 출혈도 훨씬 적다고 합니다.

 

1. 자연분만의 장/단점

장점

 1) 회복 속도가 빠르다.

 2) 출혈도 적기에, 건강에 이롭다.

 

단점

 1) 자연 분만하려고 했지만, 진통을 모두 겪은 후, 제왕절개로 이어질 수 있다.

 2) 산모도 힘들지만, 아기도 힘들다.

 3) 아기의 두상이 이쁘게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4) 요실금, 질 이완, 치질이 생길 수도 있다.

 5) 골격이 변한다.

 

간단하게 장단점 정리해 보았고요. 자세한 꿀팁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자연분만 출산 직후>

보통 아기를 낳고 3~4시간 침상 안정  바로 걸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회음부 손상 정도, 골반이 벌어지는 정도에 따라서, 산모의 회복 속도는 다르다고 합니다.

자연분만을 하였는데도 출혈량이 많았다던가, 아니면 골반이 너무 벌어져 움직이기 힘들어하셨던, 몇몇 분들은 회복기간이 오래 걸리다 보니까. 둘째 때 제왕 하려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그리고, 외관상 봤을 때, 골반이 넓다고 순산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속 골반이 좁은 분들은 순산이 어려워, 자연분만을 시도하다 포기하고, 제왕절개로 넘어가시는 분들도  되시더라고요.

 

보통 자연분만을 할지 제왕절개를 할지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산모의 골반이나, 아기의 머리 크기보다  중요한!!

"아기의 자세입니다."

 

<자연분만 중 응급 제왕절개 Case>

자연분만은 산모의 의지가 중요하다 하지만, 의지가 강하더라도 무조건 자연분만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궁문은 거의 다 열렸는데, 태아 심박동 수가 엄청 낮아지거나, 산모의 체온이 올라서 태아의 심박동수가 높아지는 경우에는 응급 제왕절개 케이스로 된다고 합니다.

그밖에 태반 조기 박리, 제대 탈출, 유도분만 실패. 등등 응급 제왕절개 Case로 볼 수 있습니다.

 

<분만실>

그래서 분만실에 있을 때, 누워만 있지 말고, 유튜브 보고 검색하시면검색하시면 많이 나와요.

그리고 분만실에 있으면  주치의 선생님을 자주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생각보단 그렇지 않아요. 회진 때 잠깐 만날 수 있고, 분만실 간호사나 레지던트님들과 같이 "호흡법, 내진, 힘주기" 등을 연습해요!

 

그래도 걱정 마세요~ 산모 또는 아기의 상태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분만실에서 계속 알려주기 때문에 주치의 선생님을 자주  보더라도, 걱정 NoNo!

정규 진료시간 이후에는 당직의사 선생님께서 응급수술이나, 분만을 해주기 때문에 걱정 마세요.

 

<출산 직 후 아기 머리 모양>

그리고 자연분만 시에는 아기가 출산했을 때, 머리 모양을 보고보고 많이들 놀라세요!

산모가 자궁수축이 올 때마다, 아기도 골반에 맞춰 내려오다 끼여있다 보니, 아기 머리가 나오지만, 

추후에 2~3일 후로일후로 천천히 모양이 정상적으로 잡히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된답니다.

 

반대로 제왕절개를 처음부터 계획해서 하셨던 분들은, 아기 머리가 동그랗게 나오겠죠? ㅎㅎ

(이것도 제왕절개의 장점입니다)

 

2. 제왕절개 장/단점

자연분만의 단점이, 제왕절개의 장점으로 보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제왕절개 CASE>

태아가 아래를 보고 있지 않고, 똑바로 서있는 상태. 일명 "역아"상태일 때, 제왕절개를 가장 많이 합니다.

그리고 전치태반이 태반이 아래에 있는 경우, 이전에 제왕절개나 자궁근종 수술 등 자궁 절개 수술 경험이 있거나, 쌍둥이 임신, 아두골반불균형(아기의 머리는 크지만, 산모의 골반이 좁은 경우에는 자연분만은 시도할 수 있지만, 대부분 제왕절개를 합니다.

 

<선택 제왕절개>

선택적 제왕절개 하시는 분들은, 아예 좋은 날짜 및 시간을 잡아서, 수술 날짜를 잡는 분들도 꽤 있어요.(제가 그렇게 했습니다!!)

입원기간은 4~5일. 대학병원은 3박 4일 정도입니다.

 

자연분만 또는 제왕절개의 모든 결정은 산모의 선택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